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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by 달빛마시멜로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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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하고자 합니다.

 

학교 교육의 기능론은 기능주의라고도 불리며 학교를 사회에 불가결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에밀 듀르켐과 탈콧 파슨스 등 사회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이 이론은 사회통합, 사회화, 사회질서 유지에 있어서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학교 교육 기능 이론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사회통합을 합니다: 학교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교류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공유하기 위한 공통의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교육은 학생들을 표준화된 커리큘럼과 공통의 가치관에 노출시킴으로써 사회적 결속과 귀속감을 촉진합니다.

사회화입니다: 학교는 사회의 규범, 가치관, 문화를 젊은 세대에게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형식적이고 비공식적인 과정을 통해 적절한 행동, 사회적 기대, 시민권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을 사회화합니다. 그것은 개인이 사회 규범을 내면화하고 사회에서 미래의 역할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적 자본의 개발입니다: 교육은 개인이 노동 시장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학술적인 지도, 실습, 직업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고용성과 경제적 생산성을 높이는 인적 자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경제성장과 사회적 유동성에 기여합니다.

 

역할을 할당합니다: 학교는 능력, 재능, 업적에 따라 개인을 사회의 다양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학교에서는 학생의 학업성적을 평가함으로써 적절한 진로로 유도하고 분업에 적절한 역할을 하는 개인과의 매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필요한 자격과 기술을 가진 개인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충족되도록 합니다.

 

소셜 컨트롤입니다: 학교는 규칙, 루틴 및 징계 조치를 확립함으로써 사회적 통제의 에이전트 역할을 합니다. 명시적이고 암묵적인 수단을 통해 교육은 규율, 권위 존중, 사회 규범에 대한 적합성을 촉진합니다. 복종과 질서를 촉진함으로써 학교는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고 일탈 행위를 방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기능주의에 따르면 학교는 사회의 원활한 기능과 안정을 확보하기 위해 이러한 기능을 실행합니다. 개인을 통합하고 사회화하며 인적 자본을 발전시키고 역할 분담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교육은 사회적 결속력, 경제적 생산성,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합니다.

 

학교교육의 기능론은 불평등, 권력역학, 교육시스템 내 사회계층화 재현 문제를 부각하는 갈등론, 비판론 등 비판과 대안론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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